Saltstack, Chef, Ansible 특징과 차이점 비교

IT 인프라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인 saltstack, chef, ansible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각각의 기능과 특징, 운영하는데 있어 장단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이 글이 IT 업계 혹은 해당 산업군에서 근무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대표적인 3가지 오픈 소스인 saltstack, chef, ansible는 소프트웨어 프로비저닝, 구성 관리, 애플리케이션 배포 도구입니다. 다양한 유닉스 계열의 리눅스 및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계열 시스템에서 실행할수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강력하고 유연한 자동화 도구입니다. 지금부터 각각의 특징과 차이점에 대해서 상세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saltstack-chef-ansible-특징-차이점

 

Saltstack

 

SaltStack은 인프라 및 애플리케이션을 규모에 맞게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구성 관리 및 자동화 도구입니다. SaltStack은 인프라 및 애플리케이션을 규모에 맞게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오픈 소스 구성 관리 및 자동화 도구입니다. SaltStack은 서버, 애플리케이션 및 기타 인프라 구성 요소의 설정, 구성 및 유지보수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강력하면서도 유연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관리자는 SaltStack을 사용하여 패키지 설치, 서비스 구성 또는 애플리케이션 배포와 같은 인프라의 원하는 상태를 정의하는 “상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SaltStack은 이러한 상태를 사용하여 인프라를 자동으로 관리 및 유지 관리하여 인프라가 원하는 상태로 유지되도록 합니다.

SaltStack은 고속 통신 시스템을 사용하여 대규모 인프라를 관리하므로 수천 대의 서버 및 기타 인프라 구성 요소를 관리하는 데 적합합니다. 또한 중앙 집중식 관리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관리자가 단일 위치에서 인프라를 관리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또한 SaltStack은 실시간 이벤트 중심 자동화, 원격 실행, 다양한 툴 및 기술과의 통합과 같은 다양한 고급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복잡한 작업을 자동화하고 규정 준수 표준을 적용하며 대규모 인프라를 관리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가 됩니다.

전반적으로, SaltStack은 인프라 관리를 자동화하는 유연하고 강력한 툴이므로 복잡한 시스템을 보다 쉽게 관리하고 일관성과 안정성을 보장하며 인프라 유지에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Chef

 

Chef는 인프라 및 애플리케이션을 규모에 맞게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오픈 소스 구성 관리 및 자동화 도구입니다. Chef는 서버, 애플리케이션 및 기타 인프라 구성요소의 설정, 구성 및 유지관리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관리자는 Chef를 사용하여 패키지 설치, 서비스 구성 또는 애플리케이션 배포와 같은 인프라의 원하는 상태를 정의하는 “레시피”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Chef는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여 인프라를 자동으로 관리 및 유지 관리하여 인프라가 원하는 상태로 유지되도록 합니다.

또한 Chef는 중앙 집중식 관리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관리자가 단일 위치에서 인프라를 관리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복잡한 작업을 자동화하고, 규정 준수 표준을 적용하며, 대규모 인프라를 보다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Chef는 인프라 관리를 자동화하는 강력한 도구이므로 복잡한 시스템을 더 쉽게 관리하고 일관성과 안정성을 보장하며 인프라 유지에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Ansible

 

Ansible은 인프라 및 애플리케이션을 규모에 맞게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오픈 소스 구성 관리 및 자동화 도구입니다. Ansible은 서버, 애플리케이션 및 기타 인프라 구성요소의 설정, 구성 및 유지보수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관리자는 Ansible을 사용하여 패키지 설치, 서비스 구성 또는 애플리케이션 배포와 같은 인프라의 원하는 상태를 정의하는 “플레이북”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Ansible은 이러한 플레이북을 사용하여 인프라를 자동으로 관리 및 유지 관리하여 인프라가 원하는 상태로 유지되도록 합니다.

Ansible은 구성 관리 또는 프로그래밍 경험이 풍부하지 않은 사용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사람이 읽을 수 있는 간단한 언어를 사용하여 플레이북을 작성하며 관리되는 서버에 특별한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Ansible은 또한 중앙 집중식 관리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관리자가 단일 위치에서 인프라를 관리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복잡한 작업을 자동화하고, 규정 준수 표준을 적용하며, 대규모 인프라를 보다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Ansible은 인프라 관리를 자동화하는 강력한 도구로 복잡한 시스템을 보다 쉽게 관리하고 일관성과 안정성을 보장하며 인프라 유지에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줄입니다.

 

대표적인 3가지 IT인프라 구성 관리 도구의 특징과 장단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필자는 원래 saltstack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했지만, 최근에는 vmware라는 프로그램으로 갈아탔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는데, 저는 유료 버전을 사용하고 있어서 다소 아쉽습니다.

 

이 외에도 인프라 구성 변경 관리를 위한 도구로는 terraform, puppet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솔루션들이 있는데요. 이러한 솔루션들을 도입할 때는 무엇보다 실제로 업무를 진행하는 실무자들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선정해야 합니다. 또한 365일 중단 없이 운영되어야 하는 시스템이라면 안정적인 구동 여부도 반드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